마이크로소프트, UAE의 AI 기업 G42에 2조원 투자

입력 2024-04-16 19:39   수정 2024-04-16 20:03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랍에미리트(UAE)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AI) 회사 G42에 15억 달러(2조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영국 일본에 이어 AI를 기반으로 한 전세계 투자를 늘리고 있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브래드 스미스 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G42 소수 지분 투자에 따라 G42 이사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G42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져 클라우스 서비스에서 AI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실행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제품 판매권을 갖게 된다.

G42는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AI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는 회사로 애져를 통해 제공될 아랍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개발했다.

이 파트너십은 “AI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책임감 있는 개발 및 배포를 보장하기 위해 미국과 UAE 정부가 보증하는 구속력 있는 계약으로 뒷받침된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혔다.

G42의 셰이크 타눈 빈 자예드 알 나히야 의장은 UAE의 국가안보보좌관이기도 하다.

한편 G42는 화웨이 등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과 거래 관계를 갖고 있으며 중국의 군사 및 정보기관과 협력하고 있다는 혐의로 미국 공화당이 면밀한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G42는 이러한 주장을 부인했으며 미국 정부는 수개월간 G42를 조사해왔다.

G42는 “첨단 기술 분야에서 2022년부터 중국 기업과 거래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 파트너와 완전히 협력하는 상업 전략을 추구해 왔다”고 밝혔다. G42 자체로는 틱톡의 소유주인 바이트댄스를 포함한 중국 기업들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소프트와 G42의 거래는 중동에서 AI 및 암호화폐 등의 분야에서 핵심 기술허브로 자리매김하려고 노력해온 UAE에 큰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지난 2월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인 샘 올트먼은 UAE가 AI를 테스트하기 위한 세계의 규제 샌드박스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높이 평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G42는 이 날 숙련된 AI 인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UAE 및 더 넓은 지역의 개발자를 위해 10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